세상보는 이야기

부암동 목석박물관 목석원을 다녀온 모임이야기 ᆢ

건강소장 2023. 6. 24. 20:47
728x90

주말연휴의 새벽을 열며 몸과 마음을 사우나에서 정화를 했다. 이발과 염색으로 단장을 하고 구두까지 구매하여 멋을 낼까 생각을 했다. 어제 친구들 모임에서 받은 상품권으로 구두를 구매하려고 했다. 딸이 짝퉁은 사지마라고 한다. 유명브랜드 가격의 1/3 가격으로 가성비가 좋은데 아쉽지만 내려놓고 나왔다. 연식이 있을수록 멋을 내야 한다는 분위기를 따르기로 했다.

목석원 내부 안내지도

오늘은 분기별로 만나는 또 다른 친구들과의 모임이 있어서 지공거사로 무임인 지하철 타고 이동중이다. 인터넷 검색으로 장소를 선택했고 답사도 하지 않고 친구들을 모이게 했다. 당초 날씨도 걱정스러웠는데 벌써 섭씨 28도를 넘고 있어 걱정이다. 잰걸음으로 현장을 먼저 가보고 모임장소를 더위에 지치지 않도록 상황에 따라 변경하려고 했다. 부암동 목석박물관(목석원)을 방문거리가 멀었다.

매표소 및 로비

모이기로 한 약속장소에 미리 와있는 친구가 있어서 목석원을 다녀오려던 생각을 포기하고 다른 친구들과 같이 기다렸다. 기다리는 동안 한 친구가 시원한 음료를 사주어 이를 마시며 기다렸다. 이미 꼰대들이 다 된 친구들이 한마디씩 하기 시작하면 정신이 없다. 일단 장소부터 가서 상황에 따라 정하기로 했다.

세미나실ᆢ 대관료는 30석 대략 100만원은 될 듯

의견 통일을 얻는데는 시간이 필요했다. 경복궁역 3번출구에서 모두 모여 부암동 목석박물관을 찾아 초행길을 같이 나섰다. 우려되는 뙤약볕이 내리 쬐고 있어서 땀이 줄줄흐른다. 거기에 급경사 오르막길 이여서 숨이 턱턱 막힌다. 목석원은 가장긴 경사면 위에 있었다. 입구에는 안내원이 뙤약볕에도 불구하고 숨이 차서 오르는 사럼들을 격려하는 안내를 했다.

너와집

입장료는 10,000원에 65세 이상 2,000원을 할인해 주었다. 안내소 안에는 에어콘이 시원하게 돌아가서 잠시 땀을 식힐 수 있었다. 영수증을 제시하는 시원한 홍차를 무료 시비스를 해주었다. 더운데 목석원을 돌아보는데 한시간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목석원 전체를 돌아보고 다들 빨리보고 밥이나 먹자는 분위기였다.

청와대 뒷산인 북악산

기묘한 목석들과 석상들을 보며 사진을 찍었고 군데군데 설치된 에어컨 들이 더위를 크게 느끼지 않도록 해주었다. 음식물을 반입하여 친구들과 간단하게 허기를 채울수 있는 공간도 있었다. 곳곳에 비치되어 있는 목석과 석상 등을 둘러보며 세미나실, 휴게실, 너와집 등에 들러 땀을 식힐 수 있어서 한시간여를 돌아보는데 지루하지 않았고 오히려 볼만한게 밄았다는 긍정정인 표현들이 많았다.

각종석상들이 있다

목석원을 들러보고 느낀점은 수많은 목석들이 공간별로 나뉘어 비치되어 있었다. 목석들과 석상들을 많이도 모았다는 느낌이였다. 내생각은 이를 나라별로 혹은 문화권별 구분이 안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여러 목석과 석상들이 뒤섞여 있어서 단순히 공간을 메우는 형태라는 생각이였다. .

친구들ᆢ

제안을 한다면 나라별 혹은 문화권별로 묶어서 그에 따른 전설이나 지역 이야기들을 목석해설사(?)가 설명을 해주는 그런 테마가 없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안내 지도에는 건물별  표기와 단순히 부처님동산, 해태동산, 제주의 뜰 등으로 단순하게 분류되어 있어 알맹이가 없는 듯한 느낌이였다.

인왕산 성벽 ᆢ

다만 인왕산(338m) 자락에서 바라는 전망은 상당한 멋을 보였다. 수많은 목각과 석상들을 모은 비치 장소등의 배치는 사진을 찍기 좋은 테마들을 잘만들어 놓았다. 그런데 콕 집어서 뭐가 좋다는 그런 설명을 해줄 그런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부분이 보완된다면 또 다른 문화 컨텐츠로 자리메김 할 수 있는 문화 자산이 될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석상들 앞에서

목석원을 나와 식당을 찾느라 시간들을 많이 소모했다. 찾아갈 때의 등산하는 듯한 기분을 덜게하는 식당들이 가까이에 많지 않았다. 자하문 터널을 지나 상당한 거리를 걸어서 식당을 찾았다. 보쌈과 국시 그리고 만두전골 등을시켜서 소맥으로 시원하게 더위를 쫒으며 식사를 했다. 목석원 같이 서울안에 있는 명소를 찾아보는 멋진 모임을 가졌다.

2023.   06.   24.  목석박물관 목석원을 다녀와서 ᆢ

석상들이 있는 동영상